티스토리 뷰

 

 에어팟을 사려고 인터넷 서치를 해보니 2세대 에어팟과 3세대 에어팟이 같이 팔리고 있어서 어떤 걸 사는 게 좋을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애플이 2세대를 보급형 라인, 3세대를 고급형 라인으로 판매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자 기기는 최신제품이 나올 수록 이전 세대보다 더 나은 건 확실하지만, 에어팟 같은 이어폰은 듣는데 크게 지장이 없는데 굳이 더 비싼 걸 사야하는지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에어팟 2세대와 3세대는 가격차가 5만원 가량 나기 때문에 더 고민이 될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 직구로 사면 2세대 에어팟의 경우 더 싼 가격에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에어팟 2세대와 3세대의 차이점을 완벽 정리해드리니, 확인해보시고 내게 꼭 맞는 에어팟은 어떤 것인지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비교

 2세대와 3세대 에어팟 모두 스템이라고 부르는 꼬리 형태로 되어 있는 점은 비슷하지만, 2세대에 비해 3세대 스템의 길이가 확연히 짧아졌고, 귀에 꽂는 부분인 인이어의 디자인이 조금 달라졌으며 3세대가 좀 더 커졌습니다.

 2세대 에어팟의 인이어가 좀 작게 느껴졌던 분이라면 3세대가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3세대 에어팟의 충전케이스도 더 짧고 넓어졌습니다.

 

에어팟 2세대 & 3세대

 

 

에어팟 2세대와 3세대의 공통점

2세대와 3세대 에어팟은 사용하는 칩셋, 마이크 등 주요 기능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럼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공통점

  • 동작 감지계
  • 음성 감지계
  • 듀얼 빔포밍 마이크
  • H1 칩셋
  • 블루투스 5.0
  • 자동 장치 전환 기능

 

에어팟 2세대와 3세대의 차이점

 2세대와 3세대 에어팟에는 공통점이 많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차이점도 있습니다.몇몇 기능이 추가되고 베터리 용량에 작은 차이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공간음향 기술의 추가가 가장 큰 특징이 아닌가 하는데요.

 (공간 음향 : 여러방향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공간감을 선사하는 음향기술. 귓가만 맴도는 소리가 아니라 사방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기분이 든다.)

 요즘은 애플뮤직과 넷플릭스에서 공간 음향을 지원하고 있어서 3세대 에어팟으로 들어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차이점 개요

2세대 에어팟 3세대 에어팟
한번 충전으로 최대 5시간 사용가능 한번 충전으로 최대 6시간 사용가능
(공간 음향 기능 사용시)
충전 케이스 Qi 무선 충전기능이 있는  MagSafe 충전 케이스
충전 케이스 사용 시 24시간 이상 사용 가능 충전 케이스 사용 시 30시간 이상 사용 가능
케이스에 15분 충전하면 최대 3시간 사용 가능 케이스에 5분 넣으면 약 1시간 사용 가능
두번 탭으로 재생, 건너뛰기, 전화 받기 한번 누르면 재생, 일시정지, 전화 받기
두번 누르면 앞으로 건너뛰기
세번 누르면 뒤로 건너뛰기
길게 누르면 시리 호출
탭 센서 힘 센서
동적 범위 증폭기 업그레이드 된 동적 범위 증폭기
고편도  애플 드라이버 업그레이드 된 고편도 애플 드라이버
- 머리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공간음향 기술
- 적응형 EQ
- IPX4 기준을 충족하는 방수기능
- 내부 마이크
178,000 원 239,000 원

※ 에어팟 2세대와 3세대 가격은 자주 변하는 편이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에서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직구가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방수 기능

 2세대 아이팟에는 방수 기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3세대에 와서 땀과 물에 방수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어버드와 MagSafe 충전케이스 모두 방수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에어팟 3세대 방수

 운동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야외에서 비를 맞는 경우에 좀 더 안전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디오 품질

 3세대 에어팟은 기본적으로 에어팟 프로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애플이 설계한 맞춤형 고편도 드라이버와 업그레이드된 동적 범위 증폭기를 갖추고 있어 훨씬 더 나은 음질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에어팟 3세대 오디오 품질

3세대 에어팟에는 적응형 EQ가 적용되어 사용자의 귀에 에어팟이 장착된 형태에 따라 저음과 중음을 지속적이며 자동적으로 조정하여 출력합니다.

 음질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3세대 에어팟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비교불가라는 평도 있죠.

 다만 음질에 크게 예민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2세대 에어팟도 음악 청취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유튜브영상이나 인강을 많이 듣는 다면 음질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공간 음향

공간 음향 기능은 3세대 에어팟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돌비의 음향 기술을 도입해서 극장과 같은 사방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해줍니다.

에어팟 3세대 공간 음향

 음악, 넷플릭스, 페이스타임까지 모두 공간 음향을 지원합니다. 다만 애플 뮤직과 애플 티비 그리고 넷플릭스를 비롯한 몇몇 서비스는 제공을 하지만 아직 공간 음향을 제공하지 않는 타사 앱도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피부 감지 기능

 3세대 에어팟에는 이전과 전혀 다른 새로운 피부 감지 센서가 탑재되어 에어팟이 귀에 꽂혀 있는지 더 정확하게 식별해 냅니다. 이 기능 덕분에 귀에서 에어팟이 빠지면 바로 재생을 멈춰 줍니다.

 새로운 피부 감지 센서는 피부에 있는 수분 함량을 감지 하는 방식이라서 주머니나 테이블에 닿아 있어도 피부로 착각하지 않습니다.

 2세대 에어팟은 피부 감지 센서 대신 광학 센서를 사용했기 때문에 주머니에 넣거나 테이블 같은 표면에 놓으면 실수로 다시 재생되기도 했는데 확실히 개선된 부분입니다.

 

터치 작동 방식

 2세대 에어팟은 줄기 부분을 두번 탭해서 재생, 앞으로 건너 뛰기, 전화 받기 등을 실행했습니다. 3세대 에어팟은 좀 더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간혹 에어팟이 빠지는 일이 있어 오히려 불편해졌다는 평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팟 3세대 터치 방식

 

배터리 수명

 2세대 에어팟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5시간의 사용 가능했지만, 3세대는 1시간 더 연장된 6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3세대 에어팟의 기능 중 하나인 공간 음향 기능을 사용하면 2세대와 동일한 5시간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2세대 에어팟의 충전 케이스는 24시간 사용 시간을 보장해 주고, 3세대는 최대 30시간 까지 사용 시간을 보장해줍니다. 배터리 수명은 둘 사이에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단순히 배터리 수명만 가지고 3세대 에어팟을 구매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세대 에어팟 프로는?

3세대 에어팟에는 '프로'라는 한가지 선택지가 더 남아 있습니다. 차이점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어서 외부 소음을 차단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에어팟 3세대 프로

 인이어 부분의 생김새도 일반형과는 다릅니다. 외부 소음을 좀 더 잘 차단하기 위해 밀폐형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이어 부분에 고무가 달려 있습니다.

 이부분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프로를 착용하면 귀가 아프다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외부에서 음악을 자주 듣는 사람이라면 확실히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프로가 좋긴 합니다. 다만 사용시간이 좀 더 짧아진다는 단점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무리 정리

추가로 몇 만원을 더 쓰는게 상관 없다면 2세대 보다 3세대가 더 나은 선택이 될거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확실히 음질이 좋아졌고, 사용시간도 1시간 더 늘어났기 때문이죠. 또한 방수 기능까지 추가 되었고요. 물론 2세대 에어팟도 여전히 좋은 무선 이어폰인 것도 사실입니다. 적당한 음질에 적당한 가격의 무선 이어폰이 필요하다면 2세대를 구매하는 것도 상관 없습니다.